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생활건강]슈퍼푸드 블루베리의 효능과 부작용은?

by Chadwicker 2021. 8. 6.
728x90

요즘 제가 퇴근하고 나서 조금씩 먹는 과일이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로 꼽힐 만큼 몸에 좋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블루베리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먹고, 부작용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블루베리의 효능

1-1. 시력저하 예방

블루베리는 시력향상에 효과적인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포도의 3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리 사람 인체의 안구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시력에 관여하는 자주색 색소체가 있는데요. 이 로돕신이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해 물체를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로돕신이 부족하면 시력 저하와 여러 안구질환이 생기는데요. 이번 주제인 블루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준다고 해요.

또 안토시아닌은 단백질과 당의 결합을 억제해서, 백내장의 예뱅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우리 눈의 피로와 당뇨망막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정평이 나 있다고 합니다.

1-2. 산화방지 예방에 도움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미국 인간영양연구센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산화방지 효과가 뛰어나서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서 장 속 독소 생성을 억제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블루베리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양을 주려서 심장병 위험을 줄여주기도 하면서도 대장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블루베리에는 클로로렌산과 프로안토시아닌, 플라보놀 배당체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우리 몸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1-3.노화 방지에 도움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살면서 한 번쯤 들어볼 법한 항상화 물질이 가득한데요. 에너지 생성과정에서 체내에 생길 수 밖에 없는 활성산소는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 활성산소는 심장병과 당뇨, 비만 이상 지지혈증 등 현대성인들이 겪는 질병들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해요.

블루베리는 풍부한 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각종 질병과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비타민C의 2.5배, 토코페롤의 약 6배 이상의 항산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1-4.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

요즘 나이가 많아지면 고민이 많아 진다고 하는데요. 특히 나이가 들면 치매와 건망증만큼 무섭고 안타까운 질병이 없는데요. 블루베리는 이런 치매예방과 기억력 증진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계속 언급되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놀스라는 물질이 뇌로 이동하여 신경세포 간의 결합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포의 신경 자극으로 인해서 기억력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효과는 미국의 신시내티 의과 대학에서 노인 4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의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노인들의 기억력과 뇌기능개선에 효과를 준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합니다.

1-5. 복부지방 제거의 효과적!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도 가장 빼기 힘든 것이 복부지방인데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진행한 실험생물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가 복부징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구는 미시간 대학 연구진은 블루베리를 섞은 사료를 먹인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복부지방이 낮았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실험체인 쥐에게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었다는 것을 같은 미국의 오클라흐마 주립대에서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블루베리가 복부지방 제거의 도움이 되는 이유는 항산화물질들이 산화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블루베리의 부작용은?

몸에 좋다고 많이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키는데요. 그것은 오늘 소개하는 블루베리 역시 같습니다.

블루베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에 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나 아랫배가 찬 분들은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를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K는 혈액희석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라면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10위권에 든 블루베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은 블루베리를 좋아하시나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