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생활건강]여름의 대표과일 포도의 효능은?

by Chadwicker 2021. 8. 17.
728x90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로 포도를 꼽을 수 있는데요. 포도는 한 여름인 7~8월이 제철인데요. 요즘 과일가게나 마트, 시장에 가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거 같아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포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포도의 효능

1-1.콜레스테롤 감소

포도 껍질에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진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혈관확장제 기능을 해서 협심증과 뇌졸중 등 심장 및 뇌 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을 줄여준다고 알려졌습니다. 또 이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식물이 자기방어를 위해서 만들어내는 물질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사람의 혈관에 낀 노폐물 역시 씻어내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을 뒷받침해주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러시아의 한 연구진이 40세 중년 여성들에게 포도껍질 및 씨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2시간 만에 인체 내에 콜레스테롤 농도가 최고 700% 감소하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1-2. 암 예방에 효과적

포도 껍질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테롤은 폴리페놀 계통의 물질로 강력한 항산화 및 암예방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뿐 아니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니 정말 몸에 좋은 과일이죠? 포도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등 여러 암의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1-3. 피로회복 및 해독 작용

포도는 당질이 주성분인데요. 포도에 들어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소화를 촉진하고 피로 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더불어서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주석산, 탄닌, 칼슘, 비타민 C,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포도는 주석산과 사과산, 펩틴, 비타민 B 등이 들어있어서 장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 해독 작용을 해서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4. 알츠하이머 진전 약화에 도움

포도 씨의 폴리페놀 성분은 노인성 치매라고 잘 알려진 알츠하이머의 진전을 늦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마운트 싸이나이 대학의 쥴리오 파시네티 박사팀이 실험용 생쥐에게 포도 씨의 폴리페놀 추출물을 5개월 동안 꾸준히 투여한 결과 기억력 감퇴에 영양을 준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56’이라는 신경독소 물질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서 알츠하이머 진전 약화의 도움을 준다는 것을 뒷받침해줍니다.

2.포도의 부작용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인데요. 포도 역시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있습니다. 포도를 과잉 섭취하실 경우 두통 및 메스꺼움, 설사,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 되는 것이 포도를 다량 섭취를 할 경우 혈당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이라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제철과일인 포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말 좋은 효능을 가진 포도를 사드셔서, 농민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