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생활건강]새콤달콤한 맛의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by Chadwicker 2021. 8. 10.
728x90

여름철이 되면 과일가게나 마트에 가보면 복숭아가 많이 진열되어 있는데요. 

오늘 마트를 지나가던 중 복숭아의 효능과 복숭아를 먹을때 어떤 주의점이 있을지 궁금해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알아본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남깁니다.

1. 복숭아의 효능

1-1. 소화촉진의 효과적인 복숭아

복숭아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중간 사이즈의 복숭아에는 약 2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불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대변의 양을 늘려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고, 수용성 식이섬유의 경우에는 장에 사는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어서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내 환경이 개선이 된다면 장 건강이 좋아진다는 것은 당연하겠죠.

1-2. 콜레스테롤 조절하는 복숭아

복숭아를 두고 국내외에서 많은 연구를 진행했었다고 하는데요. 그 중 복숭아는 고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우리 사람의 심장 질환의 위험요소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숭아가 담즙산에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을 통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또 비만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 주스는 혈압 상승을 유발시킨다고 알려진 안지오텐신 II 호르몬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지적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1-3.비만 합병증 위험을 줄여주는 복숭아

 한 연구결과에 다르면 복숭아, 천도복숭아, 자두의 생체 활성 화합물은 잠재적으로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복숭아에 포함된 화합물은 심혈관 질환에 관련된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감소시키면서 항비만, 항염증 등의 특성이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고 하니, 비만 합병증 관련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과일이 될 것 같습니다.

1-4. 풍부한 비타민을 가진 복숭아

 헬스라인에 따르면 복숭아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약 13%가 포함되어 있고,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또 복숭아에는 비타민 A, 철분, 아연 등 면역체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졌습니다.

1-5. 니코틴 해독을 해주는 복숭아

복숭아는 흡연을 통해서 체내에 축적된 니코틴을 해독하고, 간과 폐의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렇게 복숭아를 먹으면 니코틴을 해독하고 간과 폐를 보호하는 이유는 복숭아의 함유되어 있는 천연 알칼리 성분,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성분이 니코틴 등 흡연으로 인해 인체에 쌓인 담배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2. 복숭아를 먹을 때 주의해야하는 사람은?

2-1.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적당량만 섭취할 것.

복숭아는 효능도 효능이지만, 정말 맛있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이런 복숭아는 과당 함량이 높아서 포드맵 식품으로 구분된다고 해요.

더보기

*포드맵이란?

포드맵은 소화 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아 발효되는 화합물인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을 일컫는 약어로 포드맵 성분은 주로 탄수화물에 속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기타 위장 장애 증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복숭아가 포드맵 식품이다 보니,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의 경우에는 섭취시 주의하셔야 된다고 해요. 관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의 경우 많이 먹을 경우에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2. 복숭아를 처음 먹는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자.

복숭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과일인데요. 복숭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목의 가려움증, 붓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아나필락시스(쇼크)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숭아를 처음 먹는 분들은 자신이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 후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털복숭아 같은 경우에는 닿이기만 해도 가렵거나 붓기가 일어난다고 하니 정말 주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여름 제철과일인 복숭아의 효능과 복용시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복숭아를 먹었지만,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과일인 것을 이번 기회에 깨달았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나은 컨텐츠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