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생활건강]포드맵(FODMAP)은 무엇인가?

by Chadwicker 2021. 8. 12.
728x90

어제 복숭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다가 포드맵이라는 단어가 나와서 간단하게 설명은 드렸지만, 제 성격 상 더 파헤쳐 보고 싶어서 안달났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포드맵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식품들이 포드맵 식품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건강]새콤달콤한 맛의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여름철이 되면 과일가게나 마트에 가보면 복숭아가 많이 진열되어 있는데요. 오늘 마트를 지나가던 중 복숭아의 효능과 복숭아를 먹을때 어떤 주의점이 있을지 궁금해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study-stock-normal.tistory.com

1. 포드맵이란?

포드맵은 소화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남아 발효되는 화합물인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을 일컫는 약어라고 하는데요. 순서대로 나열하면 Fermentable(발효되기쉬운), Oligo(올리고당류), Di(이당류), Mono-saccharides(단당류), And(그리고), Polyol(폴리올) 의 앞글자만 따서 FODMAP이라고 합니다.

포드맵 성분은 탄수화물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기타 위장 장애 증상을 일으킨다고 잘 알려져 있다고 해요.

그렇다보니 포드맵 고함유 식품이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요. 그래서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위장 장애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전문의 상담 후 섭취하는 걸 권장한다고 해요.

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기타 위장장애가 없는 분들이라면 섭취를 하셔도 문제가 없는 것이, 포드맵 고함유 식품에는 몸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이 많아서, 오히려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2. 포드맵 고함유식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포드맵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우유, 사과, 브로콜리, 밀가루빵, 시리얼, 익은 바나나, 파스타, 아보카도, 배, 버섯,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마늘, 양파, 브로콜리, 치즈, 수박, 고추, 무, 각종 장류, 아이스크림, 강낭콩, 콩물, 구운콩, 보리, 호밀, 커피, 탄산음료 등이 포드맵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라고 해요.

우리 한국 사람에게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마늘, 고추,  각종 장류 등이 고포드맵 식품이다보니,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런 식품을 피하도록 하셔야 겠네요. 

또 포드맵 고함유식품에는 '-ol'로 끝나는 인공감미료(자일리톨, 솔비톨)들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될 것 같아요.

3. 포드맵 저함유식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포드맵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을 알아봤으니, 적게 함유된 식품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포드맵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쌀, 감자, 쌀국수, 완두콩, 두부, 유당을 제거한 우유, 바나나, 블루베리, 포도, 키위, 멜론, 딸기, 오렌지, 토마토, 가지, 호박, 시금치, 죽순, 당근, 샐러리, 메이플시럽, 샤베트, 각종 기름류, 설탕 등이 포드맵이 적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포드맵 저함유 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짜셔서 식사를 하시는게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포드맵(FODMAP)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가 이번에 알아보면서 포드맵이 고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이 우리 입맛에 맛있다라고 생각하는 식품들이 많았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