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건강정보] 단호박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by Chadwicker 2021. 8. 28.
728x90

저는 가끔 점심 도시락으로 찐 단호박을 싸가서 먹는데요. 먹다보니 단호박이 궁금해서 알아보기로 했는데요. 먼저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과 비타민, 무기질 성분 등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하니 단호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단호박의 효능

 

1-1. 뛰어난 항산화작용

단호박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른 식품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 항산화 성분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이다 항산화작용이 뛰어납니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보니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2. 노폐물 배출의 도움

앞서 단호박에는 몸에 좋은 여러 무기질 성분이 있다고 이야기 드렸는데요. 몸에 이로운 무기질 중 우리 몸에 노폐물에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단호박에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노폐물 및 염증을 외부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노폐물이 몸에서 배출된다는 것은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아시죠?

1-3. 눈건강에도 도움?

단호박에는 여러 비타민이 들어가 있는데요. 그 중에 우리 인체 중 눈에 좋다는 비타민 A가 들어있는데요. 또 앞서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환된다고 하니, 시력을 보호하고 망막에 존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함으로써 우리 눈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4.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계속 언급하게 되는 베타카로틴을 포함해서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우리 몸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서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강화되면 항암작용 및 암예방을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1-5. 혈관 건강에 도움!

단호박에 고르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 베타카로틴 성분들은 우리 체내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행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행 흐름이 개선되면 우리가 빠르게 대처하기 힘든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단호박의 부작용

앞서 단호박의 이로운 효능들을 알아봤다면 이제는 단호박의 부작용을 알아봐야겠죠?

단호박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우리 몸에 좋다고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많이 먹게 되면 손톱에 착색현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또 아무리 좋은 음식인 이 단호박을 많이 먹게 되면 복부팽만 또는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드시기를 권장한다고 해요. 또 단호박을 되도록 적게 드셔야 될 분들이 있는데요.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이거나, 위장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드실 때 특히 조심해야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단호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가진 단호박! 적당하게 먹는다면 건강을 챙기는 좋은 식품인 것 같습니다.

 

2021.08.10 -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 [생활건강]새콤달콤한 맛의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