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건강정보] 아나필락시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원인/증상/예방법)

by Chadwicker 2021. 8. 21.
728x90

요즘 의학드라마를 가장한 인생 드라마인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가 흥행하고 있죠. 또 요즘 그 질병의 백신접종으로 인해서 유독 많이 보이는 용어가 있는데요. 바로 아나필락시스라는 용어가 자주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궁금증이 많은 제가 한번 아나필락시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아나필락시스는 무엇일까?

우리 인체에는 알레르겐을 인식해서 면역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 인체는 해당 알레르겐을 기억하게 되고 특정 알레르겐에 대해서 ‘IgE’라는 항체를 만든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면역 반응을 일으켰던 알레르겐이 다시 우리 인체 속에 들어오게 되면 염증 세포 표면에 붙어 있던 'IgE‘와 결합하면서 수분 안에 다양한 염증매개 화학물질이 분비된다고 해요.

이때 분비되는 화학물질의 영향으로 급성 호흡곤란, 혈압 감소, 의식 불명 등 쇼크 증상과 같은 심한 전신반응이 일어난다고 해요. 이런 반응은 매우 짧은 시간에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소량의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수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증상인거 같습니다.

2.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은?

2-1. 음식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원인인데요. 그 이유는 모든 음식물들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흔하게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음식물로는 밀가루, 메밀, 땅콩, 갑각류,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인 복숭아

또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지 않지만, 음식물 섭추위 운동을 했을 때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음식 의존성 운동 유발성 아나필락시스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2-2. 곤충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는 곤충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요.

벌에 쏘이거나 개미에 물릴 때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벌에 쏘였을 때는 잘못하면 쇼크가 올 수 있다고 알고 있었지만, 개미에 물렸을 때에도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2-3. 약물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약물 또한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약물으로는 페니실린이나 세팔로스포린 계열의 배타락탐 항생제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그리고 CT촬영에 사용되는 조영제 등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액의 적혈구나 혈장과 같은 혈액 제재도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아나필락시스의 증상

아나필락시스에는 여러 가지 증상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증상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3-1.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호흡기 증상

아나필락시스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기관지 근육의 경련과 수축을 유발해서 호흡 곤란과 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는 호흡음인 천명, 저산소증, 코막힘, 콧물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3-2.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순환기 증상

아나필락시스의 또 다른 증상으로 혈압이 떨어져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서 급성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난다고 해요.

앞의 증상은 좀 경미한 증상이지만 심한 증상 경우에는 정신을 잃거나 자신도 모르게 큰일(?)을 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3-3.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피부 증상

아나필락시스의 증상 중 눈에 띄는 증상인데요.

처음에는 입 주위나 얼굴에 따끔거리는 느낌이 나거나, 입안이 마르는 느낌이 동반된다고 해요. 후에는 피부 또는 점막에 두드러기, 소양감, 홍조, 입술이나 혀에 혈관 부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이 증상이 위험한 것이 목젖을 중심으로 해서 후두 부위에 심한 혈관 부종이 생기면 기도가 막혀서 질식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4. 아나필락시스 예방법

우리가 생활 속에서 이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알레르기 검사인데요. 이 알레르기 검사로 피해야 할 음식물들을 알게 되면, 해당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셔야 됩니다. 또 벌이나 개미에 의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피하셔야 됩니다.


이번엔 평소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