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건강정보] 심근염에 대해서 알아보자(정의/원인/증상/예방법

by Chadwicker 2021. 9. 5.
728x90

한 번씩 기사를 읽거나, 병원에 있는 포스터에 보면 심근염이라는 질병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저는 그래서 심근염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심근염이란?

심근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심장 근육에 급성 또는 만성으로 염증 세포가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의 빈도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 수치는 존재하지 않지만, 미국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급사의 약 1.3% 정도가 심근염 때문이라고 합니다.

심근염은 주로 40대 초반에 사람들이 많이 진단받으며, 급사 하는 젊은 환자들 중 많게는 20%까지 심근염과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 심근염의 원인은?

심장과 관련된 질병이다 보니, 심근염의 원인은 무수히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로 감염성, 독성, 면역성 등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이 중에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심근염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1. 감염성 심근염

감염성 심근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로는 아데노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헤르페스바이러스, 장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간염 바이러스 및 거대세포바이러스 등이 있다는 것이 통상적이었는데요. 최근에는 면역결핍성 바이러스로 알려진 에이즈 바이러스도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바이러스 이외에 감염성 심근염을 일으키는 것은 세균성이 있는데요. 세균성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디프테리아라는 세균이 흔하게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졌으며, 포도알균을 비롯한 거의 모든 세균이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2-2. 독성 심근염

독성심근염은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약제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서의 여러 물질들이 원인으로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2-3. 면역성 심근염

면역성 심근염은 여러 가지 결체조직질환으로 알려진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경피증, 피부근염과 가와사키병, 사코이도증 및 거대세포동맥엽 등의 질환에서도 심근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심근염의 증상은?

심근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흉통, 호흡곤란, 발열, 오환, 근육통, 관절통 및 기운 없음 등이 있는데요.

그 중 흉통이 35%로 많은 환자들에게 발생하는데요. 흉통이 위험한 것은 심근염의 증상일 수도 있지만, 급성심근경색의 증상일 수도 있어서 위험합니다. 또 심부전 증세가 동반될 경우 호흡곤란, 기좌호흡 등을 호소할 수 있으며, 어린 아이들에게는 감기와 비슷한 열, 오한,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곤란과 식은땀, 청색증 등이 발생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4.심근염 예방방법

심근염의 예방방법으로는 특별한 것이 없으며, 건강한 생활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손씻기등 개인 위생에서 가장 기본적인 위생생활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심근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손씻기등 개인 위생을 잘 챙긴다면, 걸릴 확률이 많이 떨어진다고 하니 개인위생을 잘 지켜시서 위험한 심근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요.

2021.08.21 -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 [건강정보] 당뇨병에 대해서 알아보자(당뇨병 종류 및 원인/증상/예방법)

2021.08.21 -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 [건강정보] 아나필락시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원인/증상/예방법)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