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생활건강]'킹스베리' 아로니아의 효능과 부작용

by Chadwicker 2021. 8. 3.
728x90

-커피의 효능을 알아보자!아로니아는 보라 빛깔을 띄는 베리로, 베리류 중에서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베리의 제왕이라고 불립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의 5~25, 크랜베리의 11, 사과의 120배에 달하는 함량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외구겡서는 초크베리’, ‘킹스베리라 불리는데요. 열매의 맛은 쓰고 떫으면서 시크한 맛이 나기 때문에 주로 잼이나 주스, 농축액, 분말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1. 아로니아의 효능

아로니아에 많이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주고, 시력 개선 및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활성 산소 억제를 도와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는데요. 또 아로니아는 여성들에게 좋은 베리로, 생리통, 자궁근종, 생리불순 등 여성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항산화 작용의 폴리페놀이 가득해서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아로니아는 항염, 항암, 항노화 외에도 면역력 증진,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칼슘, , 칼륨, , 미네랄, 망간, 마그네슘, 비타민A, 비타민B2/B6/B9, 비타민C, 비타민E, 엽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리입니다.

 

아로니아의 효능 중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증진을 통한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했는데요. 이는 폴리페놀 화합물 중 하나인 클로로겐산이 들어있어 지방 흡수를 막고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내장지방을 태우는 탄닌도 들어있고, 떫은 맛을 내는 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안구건조증 예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2. 아로니아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아로니아를 과잉 섭취 할 경우에는 위장장애, 두근거림,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또 복부에 가스가 찰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될 것 같아요.

또 다른 주의사항으로 아로니아는 식물이기 때문에 일부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 체실이신 분들은 피해주어야 된다고 합니다.

또 아로니아는 칼륨 함량이 높아서 저혈압인 분들도 조심하셔야 된다고 합니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이 들어있어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 빈혈로 인해서 철분제를 복용하는 분들도 가급적 피해주어야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요즘 제철인 아로니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한여름 건강을 잘 챙기시기 바래요ㅎㅎ.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