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생활건강] 커피의 효능을 알아보자!

by Chadwicker 2021. 8. 2.
728x90

 

현재 우리나라의 성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를 고르라고 한다면, 많은 분들이 망설임 없이 '커피!' 라고 할텐데요.

저 역시 하루의 시작을 커피로 시작하고, 틈틈히 커피를 마시는데요. 그렇다 보니 커피의 효능에 대해서 궁금해졌습니다.

그럼 이제 커피의 효능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1. 다이어트의 효과적!

블랙커피의 경우 커피에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덕분에 내장 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에 자극을 주어 신진대사를 활성화 해주고 지방산 산화를 증가시켜 준다고 해요. 다이어트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블랙커피를 마시며 운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2. 잠 깨는데 효과적!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와 같은 카페인 성분은 자극제, 각성제로 활용되는데, 억제성 신경 전달물질을 차단하여 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카페인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기분을 좋게하며 기억 반응시간 등을 향상시켜주고, 뇌 자극을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3.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블랙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당뇨병 전 단계나 2형 당뇨병 발생위험을 현저하게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덕분이라고 합니다.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신체에서 열이 나도록 함으로써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는데요.

또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함으로써 당뇨병 예방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4. 치매 방지에도 효과적?

커피는 치매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물론 치매의 종류가 여러가지이지만, 알츠하이머나 파킨슨 병의 경우 스트레스와 외부질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알츠하이머, 파킨슨 등 각종 치매를 낮추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커피가 우리 신체 내에 도파민 생성을 활성화 시켜주는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인 커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