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한국기업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어떤 기업일까?

by Chadwicker 2021. 7. 31.
728x90

최근 제가 두산중공업에 대한 포스팅을 자주 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두산중공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현재 어느 사업을 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산중공업의 역사

두산중공업은 1962년에 민영기업인 현대양행으로 설립된 뒤 1980년 공기업인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997년 IMF 외환 위기를 거치면서 민영화가 결정되면서 2000년 12월에 두산그룹에 인수되었습니다. 

인수된 지 3개월 후에 두산중공업으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민영화 하는 과정에서 기업공개(IPO)를 단행하였습니다.

2009년 말 대한민국이 수주한 UAE 원전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신고리 3~4호기, 신울진 1~2호기 등 대규모 원전 프로젝트에서 핵심 기자재를 수주하여 제작왔다고 합니다.

2. 두산중공업의 사업분야

두산중공업의 사업분야는 발전 설비 사업, 담수 플랜트 사업, 산업 설비 사업, 주조/단조 사업, 건설 사업 5개 분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중 두산중공업이 중요시 여기는 사업 분야는 담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중동지역과 싱가포르 등을 겨냥한 담수 플랜트 사업과 발전 설비 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이 발전 설비 사업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듯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사업입니다.

두산중공업은 국내 유일의 원자력 발전소 기자재 전문 제작 업체인데요. 원자로 발전소에서 가장 중요한 원자로, 증기발생기 등 핵심기기와 터빈, 발전기, 핵연료 취급 설비 및 *CASK라고 불리는 핵연료 운반 용기 등 원자로 보조 기기의 대부분을 제작하고 공급하고 있습니다.

*CASK란?

사용될 핵연료 등 강한 방사성 물질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수송하기 위한 수납 용기로,
 방사선, 특히 감마선을 차폐하기 위해 비중이 큰 감손 우라늄이나 납, 철 등으로 만들어 매우 무겁다.

 

3. 현재 두산중공업의 중점은?

최근 몇년 동안 두산중공업은 정말 암흑기를 거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서 매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던 원전 부분에서 큰 손실을 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그런가요.. 최근 친환경 관련 사업에 뛰어 들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수소 생산 및 수소 연료 발전 및 해상 풍력 발전등 친환경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요.

출처: 두산중공업 화면 캡처

연간 어머어마한 양으로 나오는 폐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해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폐건전지를 이용하여 건전지의 연료로 사용되는 탄산리튬을 추출을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두산중공업] 폐배터리에서 리튬 추출하는 친환경 기술 개발

또, 최근 전력량 부족 관련된 이슈와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소의 필요성이 다시 대두되면서,
두산중공업의 주요 수출원인 원자력발전설비의 매출이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 몇 년간 적자를 기록했는데요. 올해 들어서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