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한국기업

[두산중공업] 미국의 엑스-에너지와 고온가스로 SMR 제작설계 용역 계약

by Chadwicker 2021. 9. 4.
728x90

요즘 SMR(Small Modular Reactor;소형모듈원전사업)사업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요. 우리나라 기업인 두산중공업이 이 SMR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산중공업의 SMR 사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소형모듈원전사업, SMR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두산중공업이 있는데요. 두산중공업이 고온가스(High Temperature Gas-cooled Reactor)SMR 설계에 참여하면서 SMR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고 91일 밝혔습니다.

두산중공업은 고온가스로 SMR을 개발 중인 미국의 엑스 에너지와 주기기 제작을 위한 설계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91일에 밝혔다고 합니다. 이 계약으로 인해서 두산 중공업은 엑스-에너지 SMR 주기기의 제작 방안 연구, 시제품 제작, 설계 최적화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면서 SMR 설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고온가스는 물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기존 경수로와는 다르게 헬륨가스로 냉각재를 활용하는 원자로를 말한다고 합니다.

출처: 두산중공업 뉴스

엑스-에너지가 개발하는 고온가스롤 SMR은 총 발전용량이 320MW(메가 와트)규모로 80MW(메가와트)원자로 모듈 4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니스 모양의 핵연료를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SMR이 운전 중 생산되는 600도의 높은 열로는 다양한 산업의 열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고온을 활용해 보다 경제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에너지(DOE)는 기후 위기 대응 방안으로 고온가스로 SMR개발과 실증을 적극적으로 진원하고 있으며, 에너지부는 202010월에 내놓았던 차세대 원자로 실증 프로그램에서 엑스-에너지를 선정, 초기 지원금으로 8천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에너지부는 고온가스로 SMR실증을 위해 7년간 123천만 달러를 엑스-에너지에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는 두산중공업의 SMR 사업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두산중공업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