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건강 관련 지식

[건강정보] 당뇨병에 대해서 알아보자(당뇨병 종류 및 원인/증상/예방법)

by Chadwicker 2021. 8. 21.
728x90

우리나라에서 당뇨병은 정말 흔한 질병으로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당뇨병이 정확히 어떤 질병인지 알아보고, 당뇨병의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우리 몸의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작았거나, 인슐린이 분비는 되지만 이 분비된 인슐린의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이라고 해요.

여기서 인슐린은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서 고혈당이 되는데, 이 고혈당으로 인해서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면서 소변을 통해서 포도당이 배출하게 되는 것이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2. 당뇨병의 종류 및 원인은?

당뇨병은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2-1. 1형 당뇨병

먼저, 1형 당뇨병은 예전에는 소아 당뇨병으로 불렸는데요. 1형 당뇨병은 인체에서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당뇨병입니다.

2-2. 2형 당뇨병

 

 

2형 당뇨병은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혈당을 못 낮춰주는 경우에 생기는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2형 당뇨병은 우리나라가 개방되면서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과 현대의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도 보이지만, 특정 유전적 영향으로 당뇨병이 생길 수도 있으며, 여러 원인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당뇨병 증상

당뇨병의 증상은 초기에 잡아내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약한 고혈당인 경우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하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반면 높은 고혈당인 경우에는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양이 늘어서 화장실을 자주가게 된다고 해요. 또 혈당이 높아지면서 체중이 빠지게 된다고 해요. 이렇게 장기간 고혈당이 유지되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장 관련 질병과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4. 당뇨병 예방 방법은?

 

 

먼저 1형 당뇨병의 효과적인 예방법은 없다고 알려졌는데요. 따라서 이번에는 2형 당뇨병의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형 당뇨병의 예방법으로는 식습관을 고치고 운동을 함으로써 5~7% 정도 줄이게 되면 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100% 예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운동하셔서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이번에는 당뇨병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희집도 당뇨가 가족력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조심해야겠습니다. 운동하러 가야겠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