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용어]SPS(주당매출액)이란 무엇인가?

by 주린이 Chadwicker 2021. 8. 19.
728x90
728x90

이번에는 주당매출액을 뜻하는 SPS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 해서 제가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해서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포스팅합니다.

SPS(주당매출액)은 무엇일까?

SPSSale Per Share의 약자로, 주당 매출액이라고 불리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주식 1 주당 가지는 기업의 매출금액을 뜻합니다.

우리가 아는 기업은 매출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현금을 유입시키는 단체인데요. 기업이 매출을 만드는 것은 개발한 기술, 정보, 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데요. 이러한 상품 판매를 통해서 기업은 매출을 발생시키는데 전력을 다한다고 하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매출은 주식을 발행하는 주식회사라면 기업의 주식 당 가지는 가치를 통해서 기업의 매출 중 어느 정도의 금액을 주주들이 가질 수 있는 효과가 나는지 계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SPS(주당매출액) 역시 계산 공식이 있는데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 주당매출액 SPS는 총 매출금액을 총 발행주식 수로 나눔으로써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발행 주식 수 100,000 주의 기업이 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면, 주식 주당매출액 SPS10만원이 됩니다.

이렇게 주식 주당매출액 SPS을 보면 기업이 아무리 좋은 현금 창출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주식 주당 가지는 매출금액이 SPS가 작다면 각 주주에게 돌아갈 이익의 분배 몫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을 본다면 SPS는 주주가 기대할 수 있는 이익분배 최대치 정도로 추산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SPS 활용

SPS를 이용하면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주식회사는 매 분기마다 사업보고서를 공시하게 되는데요.

이때마다 주당매출액 SPS를 측정해서 SPS 지표의 수치의 흐름을 살펴보면, 주식당 가지는 이익 창출 가치가 어느정도 변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액면분할을 통해서 주식 수가 회사의 가치 변화와는 무관하게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주식회사는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유상증자 전과 후를 비교할 때도 SPS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업이 주주들로부터 모집한 자금으로 기업의 수익성 향상에 어느정도 기여를 했는지 알수 있다고 해요.

SPS를 이용하면 기업의 중요한 사업 진행 후 분기별 혹은 반기별 SPS를 비교해보면 기업의 수익성에 어떤 변화가 있으며, 그 변화의 추세와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보다 용이하게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주식 투자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지표인 SPS(주당매출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 주식 장이 그렇게 좋지 않은데요.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을 수 있는데요. 펀더멘탈이 좋은 기업에 투자를 하셨다면 불안해하지 마시고 투자한 기업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2021.08.14 - [주식공부] - [주식공부] PSR(주가매출액비율)이란 무엇일까?

2021.08.16 - [주식공부] - [주식용어] PCR(주가현금흐름비율)이란 무엇일까?

2021.08.03 - [주식공부] - [주식공부] 국내 주식에 투자할 경우 내야하는 세금은 어떤 것이 있을까?

 

728x90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