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경제용어]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이란?

by 주린이 Chadwicker 2021. 9. 24.
728x90
728x90

이번에는 기업의 재무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인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이란?

 

 

 

잉여현금 흐름은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에서 설비투자액, 영업비용 등을 제외하고 회사에 남은 현금으로, 이 현금을 이용하여 사업을 확장, 신제품을 개발, 주주들에게 배당 지급, 채권자들에게 채권을 상환할 수 있는 돈을 의미합니다.

 

2.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계산은?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역시 다른 경제용어와 마찬가지로 계산을 통해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기업의 영업 현금 흐름에서 자본 지출을 뺀 값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자본지출은 기업이 미래의 이윤 창출이나 가치를 얻기 위해서 투자한 비용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을 말고도 잉여현금흐름계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재무제표에서 손익계산서와 대차 대조표를 통해서도 잉여현금흐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을 통한 분석활용

잉여현금흐름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를 소개하자면 손익계산서에 포함되지 않은 미지급금이나 미수금, 재고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기업의 재무건정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순이익이 꾸준히 안정적인 기업은 단순하게 봤을 때는 재정적으로 튼튼하거나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손익계산서에 포함되지 않은 미지급금, 미수금, 재고가 증가한다면 마냥 기업의 재정건전성은 좋다고 할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잉여현금흐름의 한계란?

잉여현금흐름의 한계는 딱 표현이 되는데요. 기업이 미래 산업에 투자를 많이 하느냐 적게 투자 하느냐에 따라서 잉여현금흐름 수치가 높아지거나, 낮아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아셔야 되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수소, 메타버스 등 새로운 산업에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업들의 경우에는 잉여현금흐름의 수치가 낮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하지 않거나 적게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잉여현금흐름의 수치는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잉여현금흐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잉여현금흐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