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경제용어]공헌이익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주린이 Chadwicker 2021. 9. 28.
728x90
728x90

이번에는 경제용어 중에서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헌이익의 정의

공헌이익은 손익분기점 분석의 근간으로 매출액이 1단위가 일어났을 때 증가하는 수익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매출액 1단위 발생을 위한 변동비를 차감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수익성을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제조업처럼 노동집약적 산업의 경우에는 고정비용과 공헌이익이 떨어지며, 반도체와 IT 기업처럼 자본집약적 산업의 경우에는 고정비용과 공헌이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2. 공헌이익으로 무엇을 알 수 있을까?

앞서 말했듯 공헌이익은 손익분기점 분석의 근간이 된다고 하는데요. 공헌이익은 기업의 영업비용 중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해서 매출액 1단위에 따른 변동비만 차감할 수익을 나타내므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목표 매출수량 등의 경영판단을 내리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사업별 공헌이익 분석을 통해서 똑같은 비용을 투입했을 때에 더 수익성이 높은 사업에 집중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공헌이익은 투자자 및 분석가들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기업의 현재 경영환경을 파악하고 미래의 수익성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공헌이익은 어떠면 좋을까?

일반적으로 기업의 공헌이익이 높으면 좋다고 합니다. 다만,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 제품의 공헌이익이 높은 이유를 판단하고, 영업이익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해요. 높은 공헌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 엄청난 고정비용이 소요될 경우, 영업이익이 음수 일 수도 있습니다. 또 반대로 낮은 공헌이익을 가진 제품은 경제적으로 성장이 불가능하여 생산 및 판매를 포기해야 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앞서 말했듯 낮은 공헌이익은 노동집약산업에서 자주 보이며, 높은 공헌이익은 자본집약산업에서 자주 보입니다.


이번에는 공헌이익이란 용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728x90

댓글0